외과

본문 바로가기

외과
GENERAL SURGERY

대장내시경, 무통 당일 치질 수술, 무통 수술 후 당일 퇴원!

치핵이란?

치질인란 항문에 생기는 질환
즉 치핵, 치열, 그리고 치루를 통칭해서 쓰는 용어 입니다.

이중 치핵은 항문질환 중 가장 많이 발병하는 질환이며 보통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치질이라는 질병은 치핵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문에 피가 나거나
덩어리가 빠져 나오는 경우 우선 치핵으로 생각하셔도 되며 치질이라는 말로 서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체의 성인 인구중 절반이상이 항문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 30 ~ 40%는 초기 치료시기를 놓쳐 약물치료로도 가능한 치료를 수술로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치핵 원인

치질은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습니다.
항문 내에 혈관이 분포하고 있기에 누구에게나 치핵이 생길 수 있는 요건은 갖추어져 있습니다.
치질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지만 유전적이나 배변 습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치핵이 생겨나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변비와 과로, 과음
여자들의 경우 임신 출산 후나 다이어트를 하면서 변비가 생긴 경우, 남자들의 경우 과로나 과음을 하는 경우 가장 흔하게 치핵이 있음을 가장 많이 알게 됩니다.

나이와, 자세에 따라
나이가 들어가면서 혈관 조직이 늘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장시간 서있거나, 지나치게 오래 앉아 변을 보는 경우도 치핵이 생겨나게 됩니다.

결국 치핵은 구조적(노화)이거나 선천적인 경우 그리고 대다수 항문과 주변 정맥 조직의 압력을 올릴 수 있는 행위(음주, 과로, 변비 등)에 의해 치핵은 발생하고
차츰 차츰 심해지게 됩니다.

치핵 치료대상

치핵 분류

내치핵과 외치핵
치질은 크게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항문의 안쪽과 바깥쪽에 따라 분류가 되는 것 입니다

치핵의 치료
우선 정확한 진단 후 그에 따른 치료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보존적 치료를 하며, 심하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치핵 치료법

수술적 치료방법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치핵조직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으며 통증도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수술 요법은 거의 재발이 없이 치질을 완전히 제거 할 수 있으며, 치질 이외에 다른 질환이 동반 시 동시에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 주위의 지저분한 피부를 같이 해결하여 깨끗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해야 하는 경우
- 배변 후 항문 밖으로 치핵이 튀어나와서 손으로 밀어 넣어야 들어간다(3도 내치핵)
- 쪼그리고 앉거나, 오래 서 있거나, 힘든 일을 하거나, 기침만 하여도 치핵이 튀어 나온다.(3도 내치핵)
- 치핵이 국화꽃 핀 것처럼 항문 밖으로 탈홍되어 있다. (4도 내치핵)
- 탈출한 치핵이 괄약근으로 조여 심하게 붓고 아프다. (감돈 치핵)
- 출산 전, 후에 치핵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으며, 앞으로 출산 예정에 있다.
- 출혈, 통증, 탈출이 되풀이 된다.
- 항문 둘레의 약 반 정도가 꽈리 모양으로 부풀어 있으며 통증이 있다. (혈전성 외치핵)
- 탈출한 치핵의 색이 까맣게 변해 있으며 통증이 있다.(과다성 치핵)

입원 및 당일수술
일반적으로 수술을 시행하는 3도, 4도, 내치핵의 경우는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약 1주일 정도 입원하였지만 지금은 약 2박 3일 정도 입원을 하면 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당일 오전에 수술하고 오후에 퇴원하는 당일 수술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수술 통증에 대하여
수술 중에는 척추마취를 하므로 통증을 전혀 느끼지 못하며 수술 후에는 지속적 통증 조절법(PCA)을 이용하여 통증을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후의 통증 때문에 수술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장내시경, 무통 당일 치질 수술, 무통 수술 후 당일 퇴원!

치루란?

치루란 항문내부와
항문 밖 피부 부위에 서로 통하는 관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만져보면 항문 주변에 딱딱한 관 같은 것이 만져 지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는 쉽게 발견이 되기에 양호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항문 위쪽으로 치루관이 파고 들어가는 경우는 쉽게 진단도 되지 않고 치료도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래서 항문에 불쾌한 통증이나 뻐근함 그리고
열이 나거나 몸살기가 있으면 치루성 농양을 의심하고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루 증상

농양과 치루 비교

항문주위 농양과 치루는 어떻게 다릅니까?

항문내에 있는 항문샘은 보통 8-12개가 있습니다.
이 항문샘에서 염증이 생기면 항문 주변에 항문주위 농양을 형성하게 되고, 이 농양이 피부 쪽 으로 터져 나온 경우 일시적으로 배농이 되면서 염증이
가라앉고 거기에 관 같은 것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것이 치루라는 것입니다. 결국 항문 주위 농양이 생긴 경우 치루도 같이 생기는 것입니다. 농양이
소실되었다고 해서 회복이 된 것이 아니고, 치루가 남아 있다 나중에 치료가 어려운 더 복잡한 상황을 다시 만들게 되는 것 입니다.

치루의 수술

치루는 꼭 수술해야 하나요?
치핵은 시간이 여의치 않으면 수술을 몇 일 연기할 수 있지만 항문 주위 농양이나 치루는 발견즉시 수술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 방법입니다.

치루를 방치하는 경우
방치하는 경우 농양은 주변으로 급하게 파급되어 치료기간이 더 길어지게 만들 수 있으며, 치루의 경우 새끼를 쳐서 복잡치루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원인 검사
치루는 다른 원인(예 ; 결핵,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육아종, 악성 종양 등)에 의하여 생길 수 있으므로 꼭 수술을 하여 검사를 해보아야 하며 치루를 오래
방치하는 경우 치루암이 발생 할 수도 있으므로 꼭 발견 즉시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무통 당일 치질 수술, 무통 수술 후 당일 퇴원!

치열이란?

치열은 항문하부의 피부가 찢어지는 병입니다.
주로 딱딱하고 굵은 대변을 볼 때 항문 안쪽의 피부가 찢어져 치열이 됩니다. 그 외에 설사를 자주 하거나 항문직장에 염증성 질환이 있을 때도 발생합니다. 급성기에는 출혈과 통증만 있으나 시간이 경과되면 피부가 밖으로 돌출되고, 점막 비후가 나타나며 통증의 정도와 지속시간이 길어지는 만성형태로 됩니다.

치열 증상

배변 시 항문(특히 후방)이 매우 아프고 때로 피가 나오기도 합니다.
치열이 만성화가 되면 항문폴립이 생기고 탈출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또 항문의 손상부위로부터 삼출액이나 점액이 분비되기도 합니다.

치열 치료 방법

초기의 치열은 무른 변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면 대부분 저절로 좋아집니다.
그러나 증상이 오래되어 만성화한 치열은 정상적인 변을 보아도 통증과 출혈이 계속됩니다. 이런 만성치열은 신축성을 잃은 내괄약근의 일부를 잘라주는
수술로 치료하여야 합니다.


상호 : 세종영상의학과의원 | 대표 : 김선구 | 사업자등록번호 : 307-90-31332 | 번호 : 044-866-0009
E-mail:edul@hitel.net | 주소 :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용포로 116 ADMIN